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정체성 이해에 유용하리라 판단
미국과 중국, 양국간의 관계 속 미국 내 화교의 시대별 정체성 형성 양상에 집중
<중 략>
(1) 1860년대부터 2차 대전 종전까지
중국
‘나라를 버린’ 화교: 배신자로 인식
서구 열강과의 대결에서 패배한 후 태도 변화
근대화를 위한 선진 문물 획득의 수단인
정체성 이해에 유용하리라 판단
미국과 중국, 양국간의 관계 속 미국 내 화교의 시대별 정체성 형성 양상에 집중
<중 략>
(1) 1860년대부터 2차 대전 종전까지
중국
‘나라를 버린’ 화교: 배신자로 인식
서구 열강과의 대결에서 패배한 후 태도 변화
근대화를 위한 선진 문물 획득의 수단인
부정적 인식
아래의 [표1-1]은 통일에 대한 우리나라 주민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것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통일의 필요성과 불필요성에 대한 태도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래의 표에 의하면 통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만은 않다. 전체 응답자 1/4의 정도만이 통일에 대해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
민주사회 속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의식을 갖게 하는 것으로 편견을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는 다문화사회가 되어가고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많은 편이다. 그러한 편견을 어떤 식으로 완화시켜갈 수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겠다.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
1. 한국전쟁, 냉전, 분단으로 인한 영향
1) 한국전쟁, 냉전, 분단
한국의 분단은 냉전으로 인한 것으로,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미, 소 양국은 카이로회담의 내용을 이행하기 위해서
Ⅰ. 서론
민족정체성은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면 공유된 민족적 특성들로 인해 어느 한 개인이 어느 특정 민족 집단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a sense of belonging)이라고 볼 수 있다(Shibutani and Kwan, 1965; Phinney, 1990). 이것은 한 개인의 자아 개념(self-concept)의 일부분인데 이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민족적 정체
정체성을 잠재적으로 공개하기도 한다.
Ⅱ. 인종과 인종차별
미국에서 인종문제는 가장 민감한 문제이다. 다양한 피부색깔의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배경의 사람들이 다양한 미국진입시기를 가지면서 살고 있고, 피부색과 계급이 어느 정도 일치하기도 해 더 민감해 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80년대
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증가 등으로